회원로그인

아기잠재우기
아기잠재우기 QnA
모유수유/이유식/먹거리
아기랑 속삭이기
아기건강/성장발달
질환/증상사진게시판
juliee의 궁시렁궁시렁/일상
EASY 및 R&R
아기장난감/아기놀이 아이디어
"엄마,나 침팬지!"
OO떼기(젖,기저귀,etc.)




아기잠재우기Q&A

기타 | 돌지났는데, 젖먹어야 자고 자주 깨고...

페이지 정보

작성자 juliee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2-01-14 22:20 조회3,341회 댓글0건

본문


Q. 이제 막 돌이 지났는데,  
우리 아기는 아직도 밤에 자주 깨는데다가 꼭 젖을 물어야 잠을 자요. 이제 좀 푹 자보려고 젖을 떼려고 했는데 젖을 안 물면 너무 울고 잠을 이루지 못해서 젖도 못 떼고 있네요. 젖을 떼자니 아기가 너무 우는 것도 볼 수가 없고.. 어떻게 해야할까요?



A.
돌이 지나도록 젖을 먹이고 계셨군요! 아기의 돌도 축하하고 돌이 지나도록 젖 먹이신 것도 축하드려요~.

아기가 젖을 먹은 후에 잠드는 것은 참 자연스러운 모습이지요. 물론 일부 선진국으로 불리는 서양국가들에서는 마치 이게 커다란 문제처럼 바라보기도 하지만요. (그 선진국들도 요새는 분위기가 바뀌었지요. 애착육아라는 새로운 이름 하에서요.)
 

그렇지만 아기가 태어난지 1년이 지나도록 엄마가 밤에 젖을 먹여 재우기 위해서 두서너 시간마다 깨야 한다면 그 엄마의 피로를 결코 무시할 수는 없겠지요.

 

(아래 제가 드리는 조언은, 돌즈음의 아기나 돌 이후의 아기에게 해당되는 조언들이기 때문에 돌 이전 아기에게도 일반적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먼저는...

젖을 안 먹이고 아기를 재우기 시작하시려면, 아기가 며칠 동안은 많이 울 수도 있거든요. 그걸 엄마가 견딜 준비가 되었는지 먼저 충분히 생각해 보세요. 이 준비가 안된 상태에서 젖 없이 아기를 재우려고 하시게 되면 아기가 많이 울 때 엄마의 의지가 꺾이게 되고 "돌이 지난 아기라면" 이 한번의 경험을 기억하거든요. 그래서 다음번에도 더 힘들어져요. 그래서 엄마가 충분히 마음의 준비를 하지 않았다면... 아예 젖 없이 재우기 시도는 미루시는 게 좋아요. 아무리 언제쯤이면 밤수유를 끊어야 한다고 남들이, 심지어 전문가가 말한다해도 말이지요.

 

 

그리고 수유없이 재우기 시도하시기 전에 수유 외에 다른 잠재우기 의식이 충분히 마련되고 아기가 인식할만큼 한 3주 정도는 먼저 지속하시는 게 좋아요. 목욕, 마사지, 책 읽기를 저는 잠재우기 의식의 3종 세트라고 부를만큼 아주 일반적인 잠재우기 의식이지요. 그 외에 CD 틀어주기, 자장가 불러주기 등도 일반적이고요.

이런 일련의 행동을 3주 정도는 같은 순서로 잠들기 전에 진행해 주세요. 아기에게 이런 일련의 행동이 시계 역할을 해서 신체가 잠에 들도록 준비하게 하는 역할을 하지요.

 

또한 이와 더불어 아기에게 이제는 수유 없이 잠들어야 한다고, 밤에 깨더라도 이제 수유는 없고 대신에 엄마가 토닥여줄 거라고, 아기에게 말씀해 주세요. 아기도 할 수 있다는 것을 믿는다고 말씀해 주세요. 아기가 이 말들이 뭔지 정확히 이해하지는 못하더라도 뭔가 중요한 변화가 있을 거라는 것을, 엄마가 뭔가 중요한 결심을 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고 뭔가는 정확히 몰라도 준비할 거예요.

 

그리고 수유없이 재우기를 처음 시작하면.. 첫 3,4일은 아주 힘들 거라는 거, 예측하셨으면 좋겠어요. 아무리 전 단계 준비를 잘 했다 하더라도 아기는 여전히 울 거거든요. 그럴만도 한게.. 이미 1년동안 해왔던 것을 갑자기 끊어야 하는 거잖아요~!

 

달래주시고 달래주세요. 아기가 할 수 있을 거라고 격려해 주세요. 아기도 할 수 있을 거예요!!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준비가 안되셨다면.. 시작을 미루시길....

 

 

아기와의 즐거운 속삭임 http://www.babywhisper.co.kr
 
 

 
 

ConnectedMoms.com Ticker
Baby Birthday Ticker Ticker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