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아기잠재우기
아기잠재우기 QnA
모유수유/이유식/먹거리
아기랑 속삭이기
아기건강/성장발달
질환/증상사진게시판
juliee의 궁시렁궁시렁/일상
EASY 및 R&R
아기장난감/아기놀이 아이디어
"엄마,나 침팬지!"
OO떼기(젖,기저귀,etc.)




모유수유/이유식/먹거리

모유수유 | 좀처럼 얻기 힘든 모유수유 동영상 모음

페이지 정보

작성자 juliee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09-04-01 16:48 조회69,820회 댓글24건

본문

세계 최초로 캐나다에 모유수유클리닉을 세운 잭 뉴먼 박사가 모유수유를 처음으로 하는 엄마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제작한 동영상들입니다.

오래 전부터 혼자만 알고 있기가 아까워 공개해야지 싶었었는데, 오늘 모처럼 마음 먹었네요.

동영상 모음이 두 군데가 있는데, 오늘은 http://www.thebirthden.com/Newman.html 쪽 내용을 동영상 하나하나 설명드릴까 해요.
박사님이 링크 직접 걸기는 안된다고 하십니다.
불편하시겠지만 http://www.thebirthden.com/Newman.html 의 왼쪽 열 Video Clips 아래 부분 동영상을 직접 보셔야 합니다.



[2009.4.21 업데이트: 앗! thebirthden.com 이 도메인네임을 연장 안 했나 봐요. 링크가 이상해졌어요..
다른 곳이 있는 곳을 알고 있는데 아직 제가 링크할 여유는 안 되구요, 곧 링크할께요.
2009.4.22 Youtube.com 동영상으로 업데이트했어요. 각 동영상을 클릭하시면 큰 화면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2009.9.10 일부 동영상은 삭제가 되었고 일부 동영상은 직접 youtube.com에 가야지만 볼 수 있게 수정되어 버렸네요.]

First Latch

. 젖 물리는 자세 주목하세요! (아기 엉덩이 쪽을 엄마 몸쪽에 더 밀착, 아기 머리가 아니라 아기 목 쪽을 더 지탱, 거의 엄마 배와 아기 배가 마주하는 자세)
. 아기 입 주변을 젖꼭지로 건들어 줘서 아기가 입을 충분히 크게 벌릴 때까지 기다린다.
. 비대칭 모양 젖물기(asymmetrical latch)
1. 입술 위쪽보다 입술 아래쪽이 유륜을 더 많이 덮는다.
2. 입술 아래쪽은 엄마 젖가슴에 파묻히고 아기 코는 파묻히지 않는다.
(때로 입술 아래쪽을 더 밑으로 내려줘야 할 때가 있다.)
. 입벌린채 잠깐 멈추는 듯한 모습이 있어야 제대로 젖을 먹는다고 볼 수 있음(젖이 입안에 가득찬 상태, Third Latch 동영상 참조) - 이 순간이 자주 있고 동작이 크면 신생아라도 한쪽 젖만 20분 먹어도 충분할 수 있지만, 이 순간이 자주 있지 않으면 20시간을 먹어도 배고플 수 있답니다.


Second Latch, some compression

. 초기 화면은 젖을 먹지 않고 거의 빨고만 있는 상태.
. 젖을 먹다가 멈추고 빨기만 하려할 때, 엄마가 젖을 짜주면 젖을 먹기 시작(1분 10초, 1분 29초, 1분 50초 부근)
. 젖을 떼었다가 다시 젖을 물림. 이후에는 젖을 훨씬 잘 빨면서 굳이 젖을 따로 짜주지 않아도 잘 먹음.
. 이후에도 역시 아기가 젖 먹는 것을 멈추면 젖을 짜줌(4분 3초 부근)

Third Latch

. 젖을 아주 제대로 빠는 아기 동영상이네요. (입을 쫙 벌려 잠깐 멈추는 동작이 아주 명확하죠? 이게 젖을 입에 많이 담는 순간이예요)

Poor Latch/Good Latch
. 엄마 젖을 빠는 모습을 의사가 재현한 모습. 같은 젖에서 나오는 젖의 양의 차이가 이렇게 크네요.
(아마도 첫 사출에 가까운 사출 모습이 아닐까 싶네요.)


Pause in Chin
동영상이 삭제되었어요.ㅠㅠ
. 입양아가 수유보조기구를 이용해서 수유하고 있는 모습이네요.
. Edith Kernerman 이라는 여성이 아기가 젖을 빪에 따라 suck, suck, drink(또는 pause) 라는 말을 반복하는데, 이 pause 순간이 아까 위에서 계속 말한, 젖이 입안에 가득찬 순간이라는 말이지요.

Pause in Chin - 2
동영상이 삭제되었어요.ㅠㅠ
. 윗 동영상의 연장. 여기서는 pause 대신에 drink라는 말을 쓰는 거 같네요.

Compression

. 아기가 젖을 물고만 있고 빨아 넘기지는 않을 때, 엄마가 젖을 짜주는 방법이예요.
. 중요한 것은, 아기와 함께 해서, 아기가 젖을 빨지 않고 멈추고 있을 때는 기다리다가 젖을 다시 빨기 시작할 때 젖을 짜주는 것이랍니다
. 38초 경의 장면을 잘 보세요. 아기가 빨지 않으면 기다립니다. 빨기 시작하면 짜줍니다.
. 49초~59초까지가 더 명확한 장면인데, 49초 경에 아기가 빨기를 멈추고 50초 경에 젖 짜기를 멈춥니다. 그리고 기다립니다. 55초경 아이가 다시 빨기 시작하고 56초에 짜주고 있습니다.

Compression, nibbles, open eyes

. 젖 먹으면서 잠에 드느라고 젖을 충분히 먹지 못하는 아기에게 좋은 동영상이네요.
. 젖이 느리게 나오면 아기들이 잠이 들곤 한답니다.
. 젖을 먹다가 잠이 든 아기를 깨우기 위해 자주 쓰는 방법들 - 간지럽히기, 차가운 천을 갖다 대기 등도 젖이 나오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고 합니다.
. 1분 54초 경에 젖을 짜는 모습이 다시 나옵니다.

Shift to asymmetric-1

. 비대칭 자세가 수유 자세로 더 적합하다고 했지요?
. 이 자세를 만들기 위해서 아기 하체를 더 갖다 대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 32초 경에 의사가 아기 자세를 수정합니다. 이마 쪽은 좀더 엄마 가슴에서 멀어지도록, 아기 턱쪽이 엄마 가슴에 달라붙도록.
(확실히 자세 수정 후에 정지(pause) 동작이 뚜렷해졌네요)
. 꼭 젖 넘기는 소리가 들려야 하는 것은 아니랍니다. 정지동작이 뚜렷해야 한답니다.

Shift to asymmetric-2

. 25초 전까지는 젖을 거의 먹지 않는 모습이고요(10일된 아기네요),
. 30초와 38초에 비대칭 자세로 만들기 위해 자세를 조금 움직였다고 합니다.
. 이 동영상은 여러번 보고 나서야 차이를 알 수 있네요.

Lactation Aid

수유보조기구를 쓰는 모습인데, 이 동영상 설명은 생략할께요. 이제껏 속삭임 운영하면서 한번도 이 기구를 쓰시는 우리나라분 얘기를 들은 적이 없거든요. 젖병 없이 보충 수유하는 방법이랍니다.
다만 11-17초 동안 젖을 넘기지 못하는 모습이 보이네요.


또다른 동영상이 모여있는 곳이 http://www.drjacknewman.com/video-clips.asp 이예요. 여기도 가서 보세요. 시간되면 또 설명 드릴께요.


* 혹시라도 위 링크 페이지가 바뀐 것을 확인하시면 제게 쪽지를 주셔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이 페이지는 다른 곳에 스크랩하실 수 없습니다.

ConnectedMoms.com Ticker
Baby Birthday Ticker Ticker

댓글목록

洙엄마님의 댓글

洙엄마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아... 정말 감사합니다. 오늘 은수 예방접종하러 갔다가, 100일부터 지금(6개월)까지 몸무게가 전혀 안 늘었다고 앞으로 2주동안 엄마가 단단히 각오하고 먹이기를 전면적으로 개선하라는 소리 듣고 왔어요.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서 살펴보렵니다. 

민재맘님의 댓글

민재맘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진정 제가 정말 진정 돈 쳐발라가며....(출장모유수유교육에 통곡까지...)배우고 싶어하던 그것이 여기있네요 ㅠㅠ 민재야! 낼부터 화이팅하자 

은빈은혁엄마님의 댓글

은빈은혁엄마 이름으로 검색 작성일

  올바른 수유자세 익히기 참 힘들어요. 전문가 도움없이 혼자서는 잘 안되더라구요.
첫째때도 둘째때도.....^^
동영상 보면서 불과 몇달 전 은혁이 젖 먹이면서 벌이던 사투가 생각나는군요..

 

juliee님의 댓글

juliee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위 내용 중(첫 동영상)에서 잠시 언급하다가 말았는데, 뉴먼 박사님 말씀에 의하면 처음 수유를 시작할 때는 젖량이 풍부해서 compression 과정 없이도 수유가 잘 유지되는데, 훗날 젖이 점차 아기에게 맞춰지기 시작하면서는, 아기가 젖이 늦게 나오면 바로 수유를 중단하고 다른 짓을 하거나 잠이 들기 시작한대요. 그렇게 되면 악순환이 반복되면서 젖량은 줄어들고 아이는 더더욱 빨리 수유를 끝낸다고,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젖 짜주기(compression)를 해야 한다고 해요. 

희희엄마님의 댓글

희희엄마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핑키맘님 감사해요.^^
전 3월둘째주에 아기일찍재우기 검색하다가  속삭임을 알게 되었어요.
요즘은 틈만나면..(아기자면) 여기 들어와 삽니다.
정말 몰랐던 걸 알게되니..아기를 이해하는데도 아기에게 맞춰주는데도 정말편하고
일단은 아기들이 그렇구나...를 알게되니 대처하게도 되고..정말 도움이 많이 되고 있어요.
최근에는 바쁘신지  글이 없어서 궁금했습니다.
상담상품도 없어지고...온라인으로나마 만나려면 어찌해야하나요?
정말 줄리님 옆집으로 이사가고 싶습니다..
전 일산인뎅~

 

희희엄마님의 댓글

희희엄마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저희 희희는 만5개월여아인데..천사아기기질이구요.
전 유륜이 짧아서 (유방마사지사가..그러네요.) 쭈쭈가 한참빨아야 나오기 때문에..
수유시간이 오래걸려요.1시간...또는 30분이상씩이요.
베위 책보기전부터...젖량늘이기위해..한쪽이 완전히 비워져야 다른쪽을 먹였거든요.
그래서 젖량은 많아졌는데...
밤중수유중단시도 3일째인데...쭈쭈양이 많이 준것 같아요.
수유시작시..또는 아기가 쭈쭈가 안나와서 쪽쪽...한참 빤다음...찌릿찌릿 젖도는 느낌이
안나요..
정말 모유량이 준걸까요?
어쩌죠?전 완모인데..아직 이유식 전이고.
희희는 6시30분~7시 사이 잠들면...처음엔 12시30분(뒤척거리면 깨기전에 물릴때도 있었어요..) 며칠뒤엔 1시30분..또 며칠뒤엔
 2시30분..3일전엔 뒤집기한날..4시20분에 한번씩만 깨어서 먹고 잤거든요.
그래서 어라~4시20분에 처음 깨다니...배가안고픈모냥이넹.
이참에 밤중수유중단해 볼까?어차피..자면 한번밖에 안깨는뎅..꼭 해야할까 하다가..
시도했는데...보채지도 울지도 안고 재우면 또 자는거예요..근데 모유가 그것때문인지..
준것 같아..어찌해야 할지..모르겠어요..다시 먹여야 하는지..아님 그냥 계속 가야하는지.
특별히 부족해서 보채거나 하진 않거든요..그럼 안부족한건가...에고..모르겠어요..

저희 희희일정표좀 봐주세요...낮잠이 짧아요..아침에 너무 일찍깨고요.

6:30분~7:00 취침..
12시 30분 or 1시30분, or 2시30분에 첫밤중수유...(이거 배고파서 깨는거아닐까요?.
                                                                        근데..힘차게 몇번빨고 자요.)
5시30분 ~6:00기상
6:00 ~7시 수유1
8시 00 분  오전낮잠1(3월25일까지는 10시까지 2시간 잤는데..최근 45분만 잠.)
10시30분~11:00 수유2
11시 30분~12:00 낮잠2(길면 45분..또는 25분)..12시15분쯤 재울때도 있으나..
3시 00분  낮잠 3..(길면 45분.또는 25분.)...어제오늘은...낮잠2를 깨고나서..
                                                          재우는데 실패해서...재우기의식하면
                                                            하품은 연속으로 하면서도 안잠.
                                                            어젠 5시넘어서 고양이잠으로 25분자고.
                                                            목욕하고 6시45분에 잠.
                                                            오늘은...외출관계로 2시30분에(25분낮잠)
                                                            깬후로 안자고 6시45분에 취침.
  노력사항

 1. 낮잠이 횟수는 3번이나...45분, 25분을 못 넘어서..자고나서도 깨면서 하품하고 눈썹  이  빨갬...졸려해서 재워서 이어서 잘때도 있고..깰때도 있음.
2. 기상이 너무 이름..
  5시30분에 깨서 쭈쭈물려서 한번 재웠더니. 8시30분에 일어난적있으나.
  요즘은 졸려하면서도 안잠..

 봐주세요..기질은 "천사아기"라  하루종일 울거나 보채는일 없고..혼자서도 잘놈..
  지루해지면..끙끙댐...안아달라고..

  손에 꼽을만큼...가끔..자기전에 칭얼거리기는 함..안자려고..약5분..쉬소리내면 금방멈춤...요즘은 뭔가 옹알거림...자기전에..
 



 

진혁이맘님의 댓글

진혁이맘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저도 공부좀 해야겟어요..ㅠㅠ
둘쨰는 꼬옥 모유수유하고싶은데..ㅠㅠ
비정상적인 젖꼭지도 할수 있겠지용..ㅠㅠ 아응~ 

석현맘님의 댓글

석현맘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3분빨고 빼버리고 다시 빨고 이러는 울 애기한테 한번 젖짜주기를 해봐야겠어욤 젖이 잘 안나와서 빼는듯한뎅... 전유만 홀라당 먹고 후유를 못 먹으니까 밤에 깊은잠도 못자는거 같고.... 자세도 다시한번 체크해봐야겠어욤 

율이맘님의 댓글

율이맘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저도 젖 많이 나온다고 자만하고 있었네요.
, 요즘에는 유축 안해도 될 정도로 젖량이 줄었나봐요. 그래서 울 율이가 젖먹으면서 짜증이 늘었는지..
젖이 모자랄 거라는 생각은 정말 못했네요. 젖짜주기 적극적으로 해봐야겠습니다. 

이지아님의 댓글

이지아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아 저는 사출이 너무 심해서 아기가 먹을때 너무 힘들어하는데 먹을때 마다 사래들고 보기에 안스럽답니다. 이제3개월인데 제 이기적인 욕심으로 3개월동안 사래들어도 젖병을 안줬거든요.. 근데 이제는 정말 저도 아가도 힘들어 젖병을 물리려해요.... 수유자세도 방법도 빠는 아가의 모든것이 다 잘못되어 있었네요.... 

성뇽님의 댓글

성뇽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와우. 정말 감사합니다. 유튜브에 모유수유 라고 검색해도 마땅한 영상을 못찾고 있었는데
지금 아기 15일 됐는데 저의 자세도 한번 되돌아보게 되네요!!

김지윤님의 댓글

김지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폰으로 글 읽고 있는데 글만 보이고 동영상은 안보이네요. 지금은 볼 슈 없는 건가요? 자세가 안 좋은지 젖 물리면 아파요. 빼면 유두가 납작햐져있네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