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아기잠재우기
아기잠재우기 QnA
모유수유/이유식/먹거리
아기랑 속삭이기
아기건강/성장발달
질환/증상사진게시판
juliee의 궁시렁궁시렁/일상
EASY 및 R&R
아기장난감/아기놀이 아이디어
"엄마,나 침팬지!"
OO떼기(젖,기저귀,etc.)




모유수유/이유식/먹거리

이유식 | [펌] 안전한 이유식 (미국 과학건강협회 보고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진경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06-09-06 15:25 조회7,943회 댓글6건

본문

http://www.hs.or.kr/h_feedingbabyacsh.htm 에서 퍼왔습니다.

이유식의 일반적인 안전 문제도 거론하고 있지만, 거버 등 상용이유식의 안전 측면에서 많이 서술되어 있습니다.(안전하답니다.)
그런데 "미국 과학건강협회"라는 단체가 얼마나 공신력 있는 단체인지는 모르겠군요.
이점 감안하시고 읽으시기 바랍니다.

참, 글이 길어서 읽기 불편하신 분은 원래 텍스트를 참고하세요~(HTML 태그로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안전한 이유식 : 사실, 유행, 그리고 오류들 - ACSH(미국 과학건강협회) 보고서



차례

요약

서론

유아 식단에 있어서 유아식의 역할

안전하게 아기 먹이기

온도

미생물

목에 걸릴 위험성

조심해야 하는 식품

알러지 예방하기

아이의 치아 보호하기

영양

모유, 분유, 그리고 우유

얼마나 먹여야 하는가?

철분

주스 남용

아기는 작은 성인이 아니다.

집에서 만드는 음식이 시판 음식보다 더 영양가가 높을까?

가격 비교

결론

첨부 A: 유아식 제품의 영양 라벨링

요약

상용 제품이나 집에서 만든 유아식 모두 적절하게 사용된다면 안전하고 영양가가 높습니다. 유아에게 건강한 식사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부모는 식품을 현명하게 고르고, 올바르게 만들고, 적절한 안전 예방조치를 따라야 합니다.

화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아기에게 주기 전에 뜨거운 음식의 온도를 항상 확인해야 합니다.
질병을 일으키는 박테리아가 유입되어 성장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안전한 음식 취급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절대로 살균하지 않은 사과 주스나 사과주스를 포함하는 주스 혼합액을 먹여서는 안 됩니다.
목에 걸릴 위험성이 있는 핫도그 전체, 동전 모양으로 자른 핫도그, 땅콩, 딱딱한 캔디, 생당근 등을 아이에게 주어서는 절대로 안됩니다.
영아 보툴리즘을 일으키는 미생물의 오염 가능성 때문에, 1년 미만의 영아에게 절대 꿀이나 콘시럽(물엿)을 먹여서는 안 됩니다.
질산염이 지나치게 높은 농도로 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비트, 당근, 콜라드 그린, 터닙, 혹은 시금치를 6개월 이하의 어린이에게 집에서 요리해서 주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집에서 유아식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아기의 담당의사에게, 각 개개인에 맞는 유아식에 대해서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만약 유아가 습관적으로 잠자리에서 탄수화물이 들어있는 액체(우유, 분유, 혹은 주스)를 병에 넣고 마시거나, 하루 종인 계속 병에 든 것은 조금씩 마신다면, 심각한 충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유아가 잘 때 병을 찾거나, 옆에 두기를 원한다면, 병안에는 보통 물로만 채워 두어야 합니다.
음식 알러지 및 이와 다른 형태의 음식 민감성의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부모는 다음과 같이 해야 합니다.

고형식은 생후 4-6개월이 될 때를 기다려 시작합니다.
알러지 반응을 일으키는 성분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한 번에 한 가지씩만 음식이나 재료를 새로 추가합니다.
특별히 알러지 반응을 일으키기 쉬운 음식은 나중에 추가합니다.
좋은 영양을 유지하기 위해, 부모는 다음 사항들을 지켜야 합니다.

생후 1년간은 모유 혹은 철분이 보강된 분유를 사용해야 합니다.
얼마의 양을 먹을 지는 아이가 결정하게 해야 합니다.
4-6개월이 넘은 유아는 추가로 철분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권장량 이상은 어떠한 과일 주스도 주어서는 안됩니다. (아기가 목말라 한다면 물을 주면 됩니다.)
성인의 식이 지침서를 유아에게 적용해서는 안됩니다.(지방과 콜레스테롤의 섭취를 제한하도록 권장하는 것 등)
소금을 첨가한다고 유아가 더 잘 먹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설탕을 첨가하면 더 잘 먹습니다. 이 두 가지 물질 모두 유아식에서 필요한 성분이 아닙니다. 하지만 둘 다, 소량 섭취했을 때의 해로움에 대해서 알려진 바는 없습니다.

일부 상용 유아식을 걸쭉하게 하는 데 사용되는 밀가루와 변형 전분은 유아의 건강에 전혀 해가 되지 않습니다.

일부 유아식에 존재하는 소량의 잔류 농약에 대해서는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상용 유아식에서 발견되는 농약의 양은 일반적으로 보통 농산물 보다 낮습니다. 상용 유아식의 영양소 함량은 집에서 적절한 방법으로 만든 유아식과 비슷합니다.

무게로만 비교한다면, 상용 유아식은 성인들을 위한 제품보다 비쌉니다. 그러나 부모는, 유아식을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지 않아도 되는 편리함과, 취급과 안전한 보관이 손쉽고, 위생적이고 오랜 저장이 가능한 제품을 확보하는 든든함에 대해 돈을 지불하고 있다고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유아 섭식의 각 요소들에 대한 개별적인 조언을 얻기 위해서, 부모는 아이의 담당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서론

유아가 고형식을 먹을 때가 되면, 부모들은 궁금한 것이 많아집니다. 집에서 직접 음식을 만들어주어야 할까 아니면 사서 먹여야 하는가? 유아식 중 일부 어떤 상품이 다른 것들보다 정말 더 좋은 것일까? 어떤 음식이나 성분들은 없는 것이 더 낫지는 않을까? "일부 유아식 제품에 들어 있는 변형전분과 잔류 농약이 정말 우려할 문제인가?"란 내용의 최근 뉴스 내용은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가와 같은 여러 가지 생각을 하게 됩니다.

미국 과학건강협회가 제공하는 이 보고서는, 이러한 질문들을 포함해 유아식에 관한 의문점들에 답을 하고자 작성되었습니다. 이 보고서에서는 상용 유아식과 자가제조 유아식을 사용하는 가족 모두를 위해 안전, 영양, 그리고 음식 알러지 예방에 대하여 알아야 할 내용들을 제시할 것입니다.

유아 식단에 있어서 유아식의 역할

"유아식"은 아이가 먹을 수 있도록 특별한 방식(보통은 갈아서 걸러내거나 혹은 천으로 짜냄)으로 만든 음식을 말합니다. 여기에 고형식(시리얼, 과일, 채소, 고기, 혼합식품)이나 과일 주스가 포함되지만, 모유나 분유는 들어가지 않습니다. 모유나 분유를 제외한 식품을 유아식단에 포함시키는 과정을 보통 "고형식을 시작한다"고 합니다.

유아식은 바로 먹을 수 있는 제품을 구입할 수도 있으며, 집에서 만들어 먹일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집에서 준비하는 음식은 아기에게 적합하도록 특별한 과정(예를 들어 갈아서 걸러줌)을 거쳐서 만들었을 때만 유아식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성인 음식을 그대로 혹은 거의 변화시키지 않고 유아에게 줄 경우 그것을 "식탁음식(table food)"이라고 합니다. 식탁음식 중에서 애플 소스와 포크로 으깬 바나나와 같은 것을 제외하고는 아기들에게 고형식을 먹기 시작하는 몇 달 동안에 먹일 수 있는 것은 매우 적습니다. 대부분의 식탁음식은 생후 1년이 다 되기 전까지는 주어서는 안됩니다.

유아식이 유아의 식단에 주(主)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생후 1년 동안은 유아에게 주는 음식에 대한 기본은 모유, 철분강화 유아 분유(각주 *1), 혹은 이들을 혼합한 것(각주 *2)이어야 합니다. 유아식은 모유 혹은 분유의 보조 음식이 되어야지, 이를 대체해서는 안됩니다.

시간이 지나 오면서 고형식을 권장하는 시기에 관한 의견은 상당히 변했습니다. 1920년대 전에는 고형식을 1년이 되지 않은 유아에게 주는 것을 권하는 경우가 극히 드물었습니다. 그러나 바로 그 뒤 수십 년 동안 고형식을 시작하는 시기는 점점 빨라졌습니다. 종종, 유아는 유아식을 생후 몇주 만에 시작하기도 합니다.

1980년 미국 소아과학회는 고형식을 생후 4-6개월 이전에 시작하지 말라고 권고했습니다. 생후 4-6개월이 되면, 아기들의 음식을 삼키고 소화시키는 능력이 성숙해져서, 고형식을 먹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 권고는 지금에도 유효합니다.

대부분의 아기들은 유아식을 6개월 동안을 먹습니다. 생후 일년이 다 되가면 (대략 유아식을 시작한지 반년이 되면), 대부분의 유아들은 갈아서 걸러내거나, 잘 짜서 물기를 뺀 음식 이상을 먹을 수 있게 됩니다. 이런 아이들이게는, 그들 식사의 고형식 부분은 주로 식탁 음식을 잘 게 자르거나, 썰어서 먹일 수 있습니다.

부모들은 종종 집에서 직접 유아식을 만들어주는 것이 좋은지, 아니면 시판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지 궁금해합니다. 사실상, 부모가 현명하게 선택했고, 아기들에게 알맞은 방법으로 먹이고, 적절한 안전 주의사항을 지켰다면, 두 가지 음식 모두 다, 아기들에게 안전하고 영양가 높고, 적절합니다. 그러나, 가정에서 음식을 만드는 것은 상용 제품을 구입하는 것보다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고, 가정에서 아기 음식을 준비하는 부모는 식품을 다루고 저장함에 있어서 안전에 특히 유의해야 합니다.

이 보고서의 다음 몇 부분에서는 부모들이 아기의 유아식을 안전하고, 영양가 있고, 치아를 보호하고, 음식 알러지 문제의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서 따라야 하는 일반적인 과정을 말할 것입니다. 여기서 제공된 정보는 본질적으로 일반적인 것으로, 특별한 의학적인 조언을 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언제 고형식을 시작할까, 어떠한 음식을 먹여야 하나? 얼마나 먹여야 하나, 그리고 음식을 먹이는 것과 관련된 문제들에 대한 결정은 주치의가 해야 합니다. (각주 *3)

안전하게 아기 먹이기

유아의 음식이 먹기에 안전하다는 것을 확신하기 위해서는 부모는 음식에 대해서 다음 4가지에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온도
미생물
목에 걸릴 위험성
성분
온도

분명히, 뜨거운 음식은 아기가 델 수도 있습니다. 다행히도, 이러한 문제는 쉽게 피할 수 있습니다. 아기 음식을 따뜻하게 할 필요는 실제로는 없습니다. 성인들은 어떤 음식을 따뜻하게 해서 먹는 것을 더 좋아하지만, 아기들은 특별히 따뜻한 것을 더 좋아하지는 않습니다. 부모는 아기의 음식을 상온이나 혹은 냉장고에서 바로 꺼내서 줄 수도 있습니다. 아기 음식에 열을 가해야만 할 필요가 있는 유일한 때는 얼린 음식을 급하게 녹일 때 뿐입니다.(각주 *4)

아기의 음식을 계속 따뜻하게 해서 주려는 부모나, 혹은 얼린 제품을 녹여야만 하는 사람들은 특히 전자렌지를 사용하는 경우 극히 주의해야 합니다. 전자렌지는 골고루 가열시키지 못합니다. 음식용기안에 매우 뜨거운 부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매우 걸쭉한 유아식, 예를 들어, 갈아서 걸러낸 고기나 달걀 노른자는 과열되어 터지거나, 혹은 폭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전자렌지를 사용하면 안됩니다. 이런 유형의 사고는 병원 응급실에 자주 오게 되는 원인의 하나입니다. 아기 음식을 덥힐 때는, 전자렌지를 사용하거나 혹은 다른 방법을 이용할 때 모두 완전히 저어주어서, 곳곳에 생길 수 있는 뜨거운 부분을 없애 주어야 하고, 아기에게 먹이기 전에 음식을 담은 용기가 아니라, 음식자체를 만져보거나 먹어봐서 온도를 확인해야 합니다. 유아식은 뜨거운 상태로 먹여서는 절대로 안됩니다. 만약 덥히고 싶다면 체온 정도로만 따뜻하게 하시길 바랍니다.

미생물

만약 사람들에게 음식과 관련해서, 건강상의 위험이 되는 가장 중요한 인자를 적어보라고 하면, 그들은 종종, 식품첨가물, 농약잔류물 혹은 영양상의 문제를 언급합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이들 중에서 어떠한 것도 크게 걱정할 일이 아닙니다. 미국 식약청이나, 혹은 기타 전문가에 따르면, 음식의 의해서 생기는 병의 주된 원인은 미생물 오염이라고 합니다. 사람들이 식중독이라고 부르는, 음식으로 인한 질병이 미국 내에서 음식의 가장 중요한 위험인자입니다.

미국 농무부는 매년 미국에서 1,500만에서 6,000만 건의 식중독 사건이 일어난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들 질병의 대부분은 이것이 집안에서 일어나건, 혹은 외식 회사에서 일어나건 간에, 음식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잘못 취급했거나, 부적절한 보관 때문입니다. 농작물의 생산이나, 제조과정에서 문제가 된 사례는 극히 적습니다.

음식의 미생물 오염은 성인보다는 유아에게 더 큰 문제가 됩니다. 유아는 음식으로 인한 질병에 대해서 성인보다 더 심하게 앓는 경향이 있으며, 이러한 질병은 종종 심한 경우 치명적인 합병증의 위험을 안고 있습니다. 유아의 부모들이 걱정하는 다른 음식 관련 위험성과는 달리, 세균의 오염은 실질적이며 즉각적인 위협입니다. 예를 들어, 의학저널에 최근에 보고 된 한 사례에서는 5개월 된 유아가 노른자가 덜 익은 달걀 프라이를 먹고 장기간의 입원이 필요한 심각한 질병에 걸렸습니다. 왜 아기가 아프게 되었을 까요? 배려깊은 부모(혹은 이 이야기를 읽은 사람들은) 이 병이 알러지 반응(달걀은 알러지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음식이기 때문에 만 1세가 거의 다 되서 먹여야 되는 것입니다.)이거나 혹은 달걀에 어떠한 화학물질이 오염되었거나, 혹은 프라이할 때 사용한 기름이 문제가 되었을 것이라고 의심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추측 중에서 맞는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아팠던 이유는 세균 감염 때문이었습니다. 날 달걀은 동물 유래의 다른 재료들처럼 종종 병을 일으킬 수 있는 미생물에 오염될 수 있으며, 이러한 것들은 병을 일으키지 않도록 조리 과정 중에서 완전히 파괴되어야 합니다. 전통적으로 노른자를 완전히 익히지 않는 달걀 프라이 요리법은 혹시 존재할 수 있는 세균을 모두 완전히 죽이기에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아이에게 준 달걀에는 분명히 일부 세균이 살아남아서 병을 일으킨 것입니다.

살균하지 않은 사과주스 속의 세균

실질적으로는 적절하게 안전에 대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은 것은 어떠한 음식이라도 병을 일으키는 세균에 오염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996년 미국의 서부 해안 지역의 식중독 사건은 뜻밖에도 살균하지 않은 사과주스때문이라고 밝혀졌습니다.

제품을 만들고 다루는 몇몇 과정에서 병을 일으키는 세균에 사과가 오염되었습니다. 몇몇 보고 된 사례에서, 과수원의 사과는 동물의 변에서 유래한 미생물에 오염되어 있었습니다. 다른 보고 된 사례에서는 오염될 물로 씻었을 때 사과가 오염되었습니다. 만약 오염된 사과가 살균하지 않고 주스로 가공된다면, 일부 세균은 살아남아 제품에 남아있게 됩니다(각주 *5).

진열대에서 안정하게 판매되는 모든 사과 음료들 (즉, 깡통이나, 병, 혹은 상온에서 보관되는 주스 박스)는 살균된 것입니다(라벨에는 이러한 것이 표현되어 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일부 상표의 사과주스나 사과즙은 가게의 냉장고안의 카톤 박스와 같이 상할 수 있는 형태로 판매되며, 이들은 일부는 살균된 것이 있지만 일부는 살균되지 않았습니다.

일부 가공업체는 소비자 중에서 살균하지 않은 제품의 향을 좋아하기 때문에 살균하지 않기도 합니다. 소비자는 상할 수 있는 사과 주스의 경우 라벨을 잘 확인하여 제품이 살균되었는가를 알아봐야 합니다.

살균처리한 사과 음료는 유아나 어린이들에게 안전합니다. 살균하지 않은 사과 음료는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살균처리하지 않은 사과 음료에 대한 미생물에 대한 안전성은 보장될 수 없으며, 이들 음료의 세균은 유아나 어린이에 대해서 특히 심각한 질병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유아나 어린이를 위해서 과일 주스를 구입할 때는, 부모는 진열대에서 안정되게 보관될 수 있는 제품(슈퍼마켓의 아기 음식 판매코너나 혹은 일반적인 주스판매 코너에서)을 선택하거나 상할 수 있는 음료인 경우 살균되었는지 알기 위해서 라벨을 확인해야 합니다.

시판 제품 안전하게 보관하기

일반적으로 시판되는 유아식(유아용 시리얼이나, 작은 단지에 든 음식)을 사용하는 부모들에게는, 유아식이 미생물에 오염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이러한 음식은 안전한 상태로 구입하기 때문에  부모들이 몇 가지 주의사항만 유의하면 됩니다.

유아용 시리얼 박스를 깨끗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시리얼을 액체와 섞었을 때는 바로 먹여야 합니다. 남은 것을 다음에 다시 먹이지 말아야 합니다.
아기음식이 담겨있는 단지는 열지 않은 경우, 상온에 보관해야 합니다.
아기 음식이 담겨있는 단지의 뚜껑이 더러워지면, 열기 전에 천으로 깨끗이 닦거나, 물로 깨끗이 씻어주어야 합니다(그리고 깨끗한 종이 타월로 말려야 합니다.)
진공포장인 경우 진공이 깨진 제품은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아기음식은 뚜껑을 열면, 즉시 냉장고에 보관하여야 합니다. 과일이나 작은 병의 주스는 병을 열은 후 3일 간은 괜찮습니다. 큰 병의 주스라면 7일 정도는 보관할 수 있습니다. 다른 모든 유아 음식은 뚜껑을 연 상태에서 냉장고에서 2일 이상은 보관하면 안됩니다.
일반적인 사람들의 생각과는 달리, 유아에게 유아식이 담겨있는 단지(주둥이 넓은 병에서 직접 떠먹이는 것은 위험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단지 안에 있는 음식을 다음 식사에 주면 안됩니다. 아기에게 단지에서 직접 떠먹이는 경우, 아기의 침에 있는 효소나 세균이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낭비를 막고 돈을 절약하기 위해서 많은 부모들은 먹일 만큼만 숟가락으로 떠서, 사발에 넣고 나머지는 다음 식사를 위해서 냉장고에 보관해야 합니다. 만약 집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면, 단지에서 바로 떠먹이고 나머지는 버려야 합니다.
먹이고 남은 것을 단지에 절대로 넣어서는 안되며, 아기가 먹고 남은 것을 다음 번에 먹여서도 안됩니다.
집에서 안전하게 음식 마련하기

집에서 유아식을 안전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상당한 지식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아래의 일반적인 지침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좀더 자세한 조언은 아기 음식 요리책, 육아서적, 및 의료인들에게서 얻을 수 있습니다.

유아식을 만들기 전에 모든 조리 도구나 바닥을 철저하게 씻어야 합니다. 특히 믹서기, 음식 조리장치, 도마를 깨끗이 하는데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익히지 않은 음식(특히 고기, 닭고기, 해산물, 혹은 달걀)을 다루는 데 사용하는 기구들은 다른 음식을 만들기 이전에 세척제로 완전하게 씻고 뜨거운 물에 깨끗이 닦아주어야 합니다.
음식을 준비하는 사람은 음식을 준비하기 전에 손을 깨끗이 닦아야 합니다. 음식준비하는 사람은 화장실에 다녀온 후, 애완동물을 만진 후, 재채기, 콧물이 닦은 후, 기저귀를 갈아준 후, 익히지 않은 재료(고기나 달걀)를 만진 후, 아기의 코나 입을 만진 후에는 그들의 손을 닦아야만 합니다.
세균이 자라지 못하도록, 뜨거운 음식은 뜨겁게(섭씨 60도)하고 차가운 음식은 차갑게(섭씨 4도) 해야 합니다. 음식을 준비하는 동안에도 1시간 이상 상온에 놓아두어서는 안됩니다. (음식을 조리하는 동안 다른 사람이 아기를 돌봐주면 어려운 일은 아닙니다.)
모든 동물성 음식(고기, 닭고기, 해산물, 달걀)은 완전히 조리해야 합니다. 아기들에게는 채소와 과일(바나나는 제외)은 반드시 조리해서 주어야 합니다. 아기에게 식사로 날 것으로 주어도 되는 채소나 과일에 대해서는 아기의 주치의에게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상용 유아식과 마찬가지로, 집에서 만든 유아식도 한 번 먹이고 남은 것을 다음에 먹여서는 안됩니다.
절대로 살균하지 않은 주스나 사과주스를 아이나 어린애한테 먹여서는 안됩니다.
모든 가정에서 만든 유아식이나, 얼린 상용 유아식 모두는 상할 수 있는 음식이라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이 음식들은 항상 차갑게 보관해야 하며(냉장 내지는 냉동) 냉장고에서 2일 이상 보관해서는 안됩니다.
만약, 아기를 집 밖으로 멀리 데리고 나가게 된다면, 모든 상할 수 있는 유아식은 (집에서 만든 것이나 상용의 얼린 제품이나) 냉장이 잘되는 가방이나 쿨러에 얼음이나 콜드팩을 넣어서 이동해야 합니다. 만약 음식이 따뜻해졌으면,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여행 중에 상할 수 있는 음식을 안전한 온도에서 보관하기 어렵기 때문에, 일부 부모는 집에서는 주로 만들어 먹이거나, 혹은 냉동 유아식을 먹이더라도, 밖으로 나갈 때는 병에든 시판 제품을 가지고 가던가, 물기를 제거한 유아식을 가지고 갑니다.
얼린 유아식은 냉장고나 혹은 전자렌지에서 녹여야 하며, 절대로 부엌의 조리대에서 녹여서는 안됩니다.
목에 걸릴 위험성

고형식을 처음 시작하는 동안에는, 아기가 음식이 목에 걸릴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 부모가 가장 유의해야 하는 것은 아기를 똑바로 몸을 세운 상태에서 먹이는 것입니다. 어떠한 음식을 먹여야 하는가는 그 다음 문제입니다.

출생 첫돌이 되기 전 6개월 동안은 아기들은 갈은 후에 걸러내거나, 물기를 잘 짜낸 음식과 액체로 된 음식에서부터, 잘 게 자른 음식과 아기들이 스스로 집어 먹을 수 있는 "핑거 푸드(finger foods)"의 작은 조각을 포함하는 좀더 어른스타일의 식사로 진행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집에서 잘게 잘라 만든 음식(혹은 상용 아기음식 회사에서 3기 제품으로 판매되는 약간 덩어리진 제품)은 대략 8개월에서 12개월 사이의 아기들에게 적당합니다. 일부 핑거 푸드(잘 조리되고, 잘 게 자른 무른 야채, 작은 바나나, 혹은 캔에 든 복숭아나 배의 작은 조각, 크래커나 토스트의 작은 조각, 및 항상 즐겨 먹는 O-형태의 오트 시리얼)등도 같은 시기에 먹여도 됩니다. (역주: 핑거 푸드는 식기를 사용하지 않고 손가락으로 먹을 수 있는 음식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오이, 당근 조각등은 손가락으로 집어서 장에 찍어서 먹기 때문에 핑거 푸드입니다.)

새로운 질감이나 형태의 음식을 먹일 때는 주의해야 할 사항을 아기의 주치의의 특별 지시를 따라야 합니다.

아기나 어린애가 가장 목이 막히는 사고가 날 수 있는 음식은 프랭크 소세지입니다. 아기에게 핫도그(혹은 아기용 "미트 스틱". 역주: 거버와 같은 회사에서 판매하는 소세지 형태의 음식)를 주기 전에는 길이 방향으로 자르고 이와 십자 방향으로 잘라서 2.5cm 이상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핫도그는 동전 형태로 잘라서는 안됩니다. 부드러운 빵(흰빵)도 역시 어린이의 입안에서 반죽 덩어리처럼 될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아기가 목이 막힐 위험이 있기 때문에 주어서는 안되는 음식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견과류와 땅콩
땅콩버터, 캐러멜캔디 및 걸죽하고 끈적한 음식
포도알
사과를 크게 자른 조각, 덜 익은 배와 복숭아
단단한 야채조각 (당근, 셀러리, 벨 페퍼, 혹은 완두콩)
고기나 닭고기의 덩어리살
베이컨 조각
해바라기씨
건포도
팝콘
딱딱한 캔디
조심해야 하는 식품

일부 식품이나 요리 재료는 유아가 먹기에 적당하지 않습니다. 알러지를 일으킬 수 있거나 목이 막힐 위험이 있어서 피해야 하는 식품은 이 보고서의 다른 부분에서 다룹니다. 이 부분에서는 다른 안전상의 요인 때문에 먹이지 말아야 하는 음식을 서술합니다. 이 부분에서는 또한 최근 일반인들에게 관심거리가 되었던 성분들이나 오염물질에 대해서 다룹니다.

꿀이나, 콘 시럽

꿀은 종종 클로스트리듐 보툴리눔이라는 박테리아의 포자에 의해서 오염되어 있기 때문에, 1세 이하의 영아에게는 절대로 먹여서는 안됩니다. 아기의 소화기관에서 이 포자가 발아하여 활성을 가진 박테리아가 됩니다. 이 박테리아는 독소를 생산하여 영아 보툴리즘이라고 불리는 심각한 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좀 나이를 먹은 어린이나 성인은 꿀을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데 이는 그들의 소화관은 이미 다른 박테리아가 살고 있기 때문에 새로 유입된 포자가 살 수 없기 때문입니다.

(클로스트리듐 보툴리눔은 제대로 제조되지 않은 통조림을 오염시켜서 심각한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 식중독은 보툴리눔 균이 생성하는 독소에 의한 것입니다. 이 균은 소화관 내에서 군락을 이루면 살 수 없습니다.) 미국에서 판매하는 상업용 유아음식은 꿀을 전혀 함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콘 시럼을 먹이는 것도 역시 영아 보툴리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 관계는 꿀처럼 명확하지는 않으며, 아마 위험성은 매우 낮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세 이하의 어린이에게 콘 시럽을 주지 않는 것이 신중한 것입니다. 만약, 집에서 만든 아기 음식을 달 게 할 필요가 있다면(예를 들어, 아기에게 주기 위해서 준비한 과일이 매우 쓰다면,), 설탕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은 선택입니다. 아기 분유나 병에든 아기 음식에 들어있는 콘 시럽은 제조 과정 중에 충분한 열을 가하여 박테리아의 포자를 파괴하였기 때문에 이러한 위험이 없습니다.(각주 *6)

질산염이 많은 채소

유아식 회사에서 판매하는, 데치거나 끓여서 걸러낸 채소는 유아에게 안전합니다. 그러나, 집에서 만들어 먹이는 몇몇 채소는 안전하지 않을 수 있으며, 특히, 순무, 당근, 콜라드 그린(collard greens), 시금치, 및 터닙과 같은 채소를 다량으로 섭취하게 되면 안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들 채소는 종종 재배한 토양이나 물에서 유래한 다량의 질산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지나친 질산염의 섭취는 어린 아이들에게 메트헤모글로빈혈증라고 불리는 일종의 빈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좀더 큰 아이들이나 성인들은 헤모글로빈의 화학적 조성이 다르기 때문에 덜 민감합니다.

아기 음식 회사에서 판매하는 제품에 들어있는 이들 채소는 어린아이들에게 안전한데 그것은 아기 음식 제조 업자는 가정에서는 할 수 없는 예방조치를 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조업자는 채소의 질산염을 검사하는 화학 검사를 실시하고, 질산염이 많이 함유된 지역에서 성장한 채소는 구입하지 않습니다.

질산염이 많이 함유된 채소에 의한 위험성에 대해서는 보건 전문가들 사이에 의견이 일치하지 않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고 농도의 질산염이 포함된 채소로 집에서 만든 음식은 첫 6개월 동안은 절대로 아기에게 주어선 안된다고 말하지만, 다른 전문가들은 메트헤모글로빈혈증의 위험성이 매우 적기 때문에 이러한 제한은 실제로 불필요 하다고 말합니다. 집에서 아기 음식을 준비하려는 부모는 의사와 이 문제에 대해서 상의하시길 바랍니다.

소금

아기 음식은 소금을 첨가할 필요가 없습니다. 소금을 첨가하지 않은 음식에도 아기에게 필요한 미네랄이 자연적으로 충분하게 있습니다. 또한 소금을 첨가한다고 해서 아기들이 더 잘 먹는 것으로 보이지도 않습니다. 다양한 채소에 대해서 아기들이 어떠한 음식을 더 잘먹는가에 관한 최근 연구에 따르면, 완두콩과 강낭콩에서 소금을 가한 것과 가하지 않은 것 사이에 어떠한 차이도 보이지 않았습니다.

과학자들은 유아에게 고농도의 소금이나 나트륨을 섭취시키면 나중에 고혈압의 위험성을 증가시키는데 영향을 줄 지도 모른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생각들이 아직 과학적인 연구로 확인된 것은 아닙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소금이 많이 포함된 식사와 소금이 적게 포함된 식사를 5개월간 실시한 유아에게서 그후 어린 시절의 혈압에는 어떠한 영향도 없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고농도의 소금을 유아기나 어린 시절에 섭취하는 것이 유전적으로 성인이 된 후에 고혈압이 발생할 수도 있는 어린이들에게서조차도 건강에 나쁜 영향을 준다는 결정적인 증거는 없습니다.

1970년대에는 전문가들이 소금을 유아 음식에 넣지 말아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것은 소금을 넣는 것이 불필요할 뿐만 아니라, 위험할 수도 있다는 가능성이 완전히 배제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대부분의 아기 음식들은 소금을 첨가하지 않습니다. (The "3기 음식" 식사나 거버에서 만든 채소들은 예외로 몇몇 제품에 소금이 첨가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유아 음식에서 소금을 제거했다는 것과 유아의 수유 방법의 변화(예를 들어, 우유를 좀더 늦은 시기에 먹이게 된 것)로, 현재의 유아들의 나트륨의 섭취량은 몇십년 전보다 훨씬 적습니다. 미국 소아과 학회는 아기들에게 주는 음식에서 소금을 더 줄이는 것은 현명하지 않다고 언급했습니다.

꿀이 함유된 그 어떠한 것도 먹이지 않기 위해서 조심스럽게 살펴보아야 하지만, 아기에게 소금이 함유된 음식을 주지 않도록 부모가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상용제품이나 집에서 만든 아기 음식에 소금을 첨가하지 말아야 하고, 어른들이 먹는 가염 처리된 제품들(예를 들어, 가염 처리한 채소 통조림)을 아기 음식에 첨가하지 말라고 권장합니다. 부모가 집에서 아기와 가족의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 음식을 준비할 때, 음식을 준비하는 사람은 소금이나 양념을 하기 전에 아기를 먹일 만큼 따로 떼어내서 보관해야 합니다.

설탕

유아는 태어날 때부터 본능적으로 단 것을 좋아합니다. 아기들은 너무 쓰거나, 아무 맛도 없는 음식을 거부할지도 모르지만, 일반적으로 단 맛이 나는 음식을 매우 좋아합니다. 일부 부모들과 일부 아기 음식 제조회사들은 아기가 좀더 잘 먹도록 약간의 설탕을 첨가합니다. 이러한 행동은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당은 자체로는 무해하며, 먹지 않으려고 하는 영양가 높은 음식에 설탕이 첨가하여 먹도록 하기 때문에 영양에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당을 지나치게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당에는 다른 식품에는 존재하는 단백질, 비타민, 혹은 미네랄이 없습니다. 또한 단 음식만을 먹은 아기들은 다양한 음식의 맛을 배우려고 하지 않으며, 이로 인하여 균형잡힌 성인 스타일의 식사로 진행하는 것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일부 부모들은 무가당 아기 음식을 선호합니다. 아기음식 제조회사들은 이러한 요구에 맞추어서 설탕을 첨가하지 않은 제품을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그들은 쓴 과일이나 별 맛없는 시리얼(및 최근 개발된 고기류 같은 제품)을 달 게 하기 위해서 애플소스나 끓인 후 걸러낸 배와 같이 천연 단맛이 있는 식품을 섞어줍니다. 일부 부모는 집에서 이것과 똑같은 일을 합니다.

영양적인 면에서 바라본다면, 이렇게 서로 섞어주는 것은 사과와 배가 몇가지 영양분(이들 과일들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특별히 많은 것은 아닙니다.)을 제공하기 때문에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기들에게 다양한 맛을 보게 한다는 관점에서는 모든 음식을 애플소스와 섞는 것은 설탕을 첨가하는 것과 다를 바가 없는 것입니다.

주로 당으로 구성된 음식이나 식사에 영양학적으로 좋은 기여를 거의 혹은 전혀 하지 않는 유아용 디저트나 일반적인 많은 디저트들은 유아의 식사의 아주 적은 부분이상을 차지하면 안 됩니다.

음식을 걸죽하게 만들어 주는 물질들

일부 음식은 너무 즙이 많거나, 질감이 나빠져서 끓인 다음에 걸러내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아기 음식 조리책에는 이 문제를 인정하고 있으며, 책에서는 종종 부모에게 좀더 먹기 쉬운 질감으로 만들기 위해서, 쌀 혹은 으깬 감자와 같은 전분을 섞어 줄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상용 유아식을 제조하는 회사는 전통적으로 밀가루나 변형된 타피오카 전분을 음식에 첨가하는 방식으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오래 동안 사용했던 이 방법이 아기를 위험에 빠뜨리지 않습니다만, 최근 들어 음식을 걸죽하게 만들어주는 전분의 사용은 많은 공격을 받고 있습니다.

일부 회사가 유아식 제품에 음식을 걸죽하게 만들어주는 전분을 넣음으로써, 아기들을 속였다고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들은 "변조(adulteration)"되었다고 말해집니다. 그러나 이 말은 잘못된 용어입니다. 밀가루와 전분은 안전하며, 공식적으로 허가된 성분이며, 이것을 포함한 상용 유아식의 성분 라벨에 이것을 사용했다는 것이 분명히 표시되어 있습니다. 사용이 허락된 성분을 공개적으로 표시한 것을 가지고 "변조"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왜 일부 사람들이 아기 음식이나 채소를 혼합한 음식을 되게 만들기 위해서 소량의 밀가루를 넣는 것을 반대하는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밀가루는 유아에 대해서 허가된 성분입니다. 사실, 이것은 아기들이 매일 먹는 아기 시리얼의 주요 성분입니다.

어떻게 아침에는, 먹기 적절하고 영양가 풍부하다고 생각되는 쌀과 오트 밀가루가 저녁에는 "대충 넣은 것"이나 "변조시키기 위해서 넣는 물질"이 될 수 있습니까?

타피오카(역주: 카사바의 전분)나 옥수수에서 얻은 전분을 변형한 것은, 밀가루로는 걸죽하게 만들기 어려운, 과일과 같은 산성 음식을 걸죽하게 만들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음식 제조 업자들은 변형 전분이 좀더 적은 양으로 많은 양을 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변형된 전분을 사용합니다. 변형된 전분은 또한 음식에서 수분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주지만 변형하지 않은 전분은 그렇지 못합니다. 과학자들은 변형된 전분의 안전성에 대해서 검토를 해왔으며, 이들 성분이 아기를 위한 음식에 사용될 수 있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3개월이 되기 전의 매우 어린 아기에게는 변형시킨 것이나 하지 않은 것이나 상관없이 어떠한 형태의 전분도 잘 소화시키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이 시기의 유아는 고형식을 먹기 전이므로 전분을 소화시키기 어렵다는 것은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모유나 분유 모두 전분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비록 변형된 전분이 해롭지는 않지만, 유아식 제조업자들은 소비자가 이들 성분에 대해서 불안해 하기 때문에, 많은 제품에서 이를 제거하기 위해서 성분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Beech-Nut사는 1980년대 이후에 그들 제품에 변형된 전분을 전혀 사용하지 않으며, 거버는 1996년 이후로 자사의 많은 제품에서 전분을 전혀 사용하지 않습니다. (Earth’s Best 사와 Growing Healthy 의 신제품들은 변형된 전분을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 변형된 전분을 사용해서 과일을 걸죽하게 하는 대신에 이들 회사들은 서로 다른 과일을 섞어서 이러한 질감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예를 들어, 거버는 전통적인 전분을 넣은 살구 대신, 살구/사과/배를 혼합한 제품으로 대체했습니다.

잔류 농약

1995년 발간된 자료에 의하면 3개 주요 유아식 제조회사(거버, 비치넛, 하인즈)의 과일이나 채소의 일부 검체에서 잔류 농약이 검출되었습니다. 유아식에서 발견된 농약의 양은 연방정부의 기준에서 허락되는 최대치보다 훨씬 낮았으며, 이 조사에서 발견된 내용도 미 식품의약청에서 아기 음식에 대해 실시한 검사와 유사한 것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보고서는 불필요하게도 많은 부모들이 유아식의 안전성에 대해서 걱정하게 만들었습니다.

유아식에서 미량의 잔류 농약이 존재한다는 것은 놀랄 만한 일이 아닙니다. 미국에서 생산되는 대부분의 곡물은 적절한 종류와 양의 농약을 사용해서 생산됩니다. 그리고 농약을 사용하는 한, 사람들의 식사에 농약이 일부 잔류하는 것은 피할 수 없는 것입니다. 이러한 화학물질의 미량의 잔류물로 인한 잠재적인 위험성은 농약의 사용 중단하였을 때 생기는 실질적인 위협, 즉, 일반인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음식의 양이나 질이 급격히 감소한다는 사실과 비교해야 합니다.

상용 유아식 제조업자들은 그들의 원료 성분들과 최종 제품에 대해서 농약 잔류량을 분석하며, 연방정부의 기분보다 엄격하게 자사의 기준을 정합니다. 집에서 요리를 하는 경우 이러한 예방조치를 취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상용 유아식은 집에서 만드는 것보다 농약이 적게 포함됩니다. 이것은 집에서 만드는 유아식이 안전하지 않다는 것이 아니라, 단지 집에서 유아식을 만든다고 해서 농약문제에 대해서 특별히 나을 것이 없다는 것을 의미할 뿐입니다.

농약에 대한 우려 때문에 일부 부모들은 자기 아기를 위해서 유기농 제품을 찾게 되었습니다. Earths Best와 같은 회사는 현재, 미국의 일부 지역에서 유기농 유아식을 마케팅하고 있습니다. 부모는 유기농으로 농산물을 구입하여, 집에서 유아식을 만들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기농 식품은 일반적인 방법으로 재배한 식품보다 대개 비싸면서도 건강상에 좋은 점이 있다고 증명된 것이 없습니다. 몇몇 상황에서는 이들 제품도 농약이 있을 수 있는데, 유기농 제품도 주변의 재배지나 일반적인 환경에 있는 화학물질에 의해서 쉽게 오염될 수 있습니다. 유기농 식품을 생산하는 사람들은 그들의 농작물이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생산되었다고 주장할 뿐이지, 농작물이 농약 잔류물이 전혀 없다고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현재의 정부의 농약 잔류기준은 일단 대중의 건강을 보호하기에 적절합니다.

그러나, 이 기준이 성인의 기준과 유아나 어린이의 기준이 서로 다르게 설정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었습니다. 국립 연구 위원회(National Research Council, NRC)의 1993년 보고서는 유아는 성인에 비해서 더 적은 수의 음식을 먹으며, 이것은 이들의 농약에 노출되는 것이 성인과 다를 수도 있다는 것을 지적했습니다. 또한, 어린이는 성인보다 화학물질(인간이 만든 것이나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것 모두 포함)에 대해서 좀더 민감하거나 덜 민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이 성인들로부터 얻은 자료를 어린이에게 외삽시켜 적용하는 것을 매우 어렵게 합니다.

국립연구위원회의 보고서는 정부가 식품의 농약의 허용치를 정하는 좀더 세련된 방법을 개발할 때 유아와 어린이의 특별한 특징들을 고려하라고 권고했습니다. 이것은 앞으로 연구의 중요한 목표의 하나입니다.

한편, 현재 가장 훌륭한 과학적인 증거는 현재의 미국 식품에서 발견되는 극미량의 농약은 유아와 어린이의 건강에 전혀 위협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알러지 예방하기

유아, 특히 어린 아기들은, 성인에 비해서 음식 알러지 및 불내증(intolerances)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알러지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전문가들은 고형식은 4-6개월이 되기 이전에 시작하지 말며(각주 *7), 알러지를 일으킬 것으로 생각되는 것은 이유식 첫달에 먹이지 말고, 이유식을 줄 때는 한번에 한가지씩 추가하여 어떠한 음식이 문제를 일으키는지 알 수 있도록 하라고 권합니다. 이유식의 시작은 불내증이 발생하지 않으며, 다른 어떠한 문제도 일으키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에 쌀로 만든 시리얼을 권장합니다.

모든 주요 상용 아기 음식 회사들은 어린 아기들에 맞도록, 한가지 성분으로 된 제품을 생산하는 특정 생산라인이 있습니다.(각주 **8) 집에서 만든 아기 음식으로 이유식을 시작하려는 부모도 역시 한가지 음식으로 시작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부모는 한가지 음식을 매일 매일 3에서 5일간 먹인 후에(일부 전문가는 일주일을 말합니다.) 다른 것을 새로운 음식을 먹입니다. 만약 새로운 음식을 먹일 때 비정상적인 증상이 생기면, 부모는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만약 어떤 음식에 대해서 알러지 반응을 일으킨다면, 이 특정한 음식은 의사가 다시 먹여보라고 하기 전까지 먹여서는 안됩니다.

아기가 한가지로 된 음식 몇가지를 아무런 어려움 없이 먹는다면, 부모는 이들을 섞어서 먹일 수 있습니다. 아기가 자랄수록, 이러한 놀랄 정도로 매우 복잡하게 혼합하게 됩니다. 그러나, 새로운 성분을 먹일 때 하나씩 먹이는 것은 매우 좋은 생각입니다. 만약 아이가 애플소스와 배를 아무런 문제 없이 먹었다면, 부모는 자두/사과/배 혼합된 것을 집에서 만들거나 사서 먹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처음으로 자두를 먹은 아기에게 같은 날 채소를 먹이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닙니다.

특히 아기에게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식품으로는, 유제품, 달걀, 밀, 옥수수, 신 과일, 토마토, 견과류, 및 해산물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음식은 고형식을 시작하는 몇 달 동안은 주지 않아야 합니다. 부모는 이러한 음식을 시작할 때에 아기의 의사에게 특별한 조언을 받도록 해야 합니다. 이러한 것은 먹이는 시기는 아기나 가족이 음식 알러지에 대한 병력이 있는가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이의 치아 보호하기

오랜 시간 탄수화물에 노출되면 아이의 이빨이 썩게 됩니다. 특히 아기가 탄수화물이 들어있는 액체(우유, 분유, 혹은 주스)를 가지고 잠을 자도록 하거나, 하루 종일 병에 든 것은 조금씩 빨아먹을 때 이빨이 썪기 쉽습니다.

이빨이 썩는 것을 막기 위해서, 부모는 이러한 습관을 피하도록 해야 합니다. 만약 어린이가 병을 가지고 다니려고 하거나, 침대에 가지고 가려 한다면, 병속에 물만 채워 주어야 합니다.

유아의 치아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또 다른 방법은 어린이들이 적절한 양의 불소를 섭취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수돗물 불소화가 되지 않은 지역에 살고 있는 부모는 의사와 불소 첨가에 대해서 상의해야 합니다.

영양

좋은 영양이 아기의 건강과 성장에 중요하지만, 고형식의 정확한 영양소의 성분비는 부모들이 믿는 것만큼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모유 나 분유는 이유식을 시작한 다음에도, 아기의 영양의 대부분을 공급합니다. 모유나 분유를 1년동안 계속 먹이는 것은 어떤 고형식을 얼마만큼 먹이는가 보다 훨씬 중요합니다.

모유나 분유에서부터 균형잡힌 성인스타일의 다양한 식사로 전환하는 과정은 매우 길고 점진적입니다. 고형식을 먹는 처음 몇 달은 (즉, 유아식을 먹는 몇 달 동안)주로 배우는 기간입니다. 비록 부모가 아기 음식을 위해서 많은 노력을 다해서 영양이 높은 음식을 선택하고 다양한 음식을 아기에게 먹임에도 불구하고, 만약 아기들이 고형식을 먹는 것에 시간이 걸리거나, 그가 먹는 것보다는 흘리는 것이 많거나, 시리얼을 잘 먹지만 채소는 몇주 동안이나 뱉어내거나 (혹은 반대)한다고 해서 당황할 필요가 없습니다.

아기가 아기음식을 먹는 몇 달 동안 부모가 진짜 신경써야 할 것은 아래의 5가지 영양적인 문제점뿐입니다.

어떤 종류의 우유나 분유를 먹일 것인가를 결정하고,
아기에게 먹을 양을 스스로 정하게 하며,
아기에게 철분은 충분히 공급하며
주스를 남용하지 말아야 하며
어른들의 식사 지침서를 아기에게 적용시키지 않아야 한다.
모유, 분유 그리고 우유

모유나 분유는 유아나 어린 아기들의 식사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아기나 아장아장 걷는 아기들에게 어떠한 종류의 우유를 선택하는가는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미국 소아과 학회는 모유, 철분이 강화된 분유, 혹은 이 두가지를 혼합하는 것만을 생후 1년 동안에 주어야 한다고 권장합니다. 아기의 의사가 특별히 권하지 않는 이상 철분 함량이 적은 분유는 주어서는 안됩니다.14 우유는 전우유, 저지방, 혹은 탈지우유와 같은 그 어떠한 유형이든 간에 생후 1년간은 주어서는 안됩니다.

첫돌이 지나고 나면, 아기들은 생우유를 먹으라고 권합니다. 하지만, 모유를 먹는 아기들은 모유를 먹일 수도 있습니다. 우유나 모유는 좀더 나이 먹은 어린이나 성인이 마시는 저지방 우유에 비해서 지방 함량이 매우 높으며, 걸음마를 하는 단계의 아이는 영양을 맞추기 위해서 이러한 지방이 필요합니다. 저지방 우유는 만 2세가 되기 전에는 먹이지 말아야 합니다.

일부 아기들은 우유로 만든 분유를 잘 먹지 못합니다. 그들에게는 유아기동안에 두유 혹은 다른 유형의 분유를 주어야 합니다. 만약 이들 어린이가 분유를 그만 둘 시기에 이르러서도 우유에 대해서 intolerant하면, 이 아기들은 먹을 것을 줄 때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허가받은 영양사와 같은 전문가의 조언이 매우 필요한 상황입니다.

얼마나 먹여야 하는가?

만약 유아의 의사가 다른 지시를 하지 않은 이상, 부모는 아기가 스스로 먹는 양을 정하도록 해야 합니다. 부모의 역할은 아기에게 줄 음식을 선정하는 것이며, 아기는 그 양을 결정합니다.

부모는 종종 접시나 넓은 병에 있는 음식 모두, 혹은 병이나 컵에 있는 음료를 모두 먹게 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좋은 생각이 아닙니다. 아기가 원하는 양보다 더 많이 먹도록 하면, 과식하게 되고 비만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유아의 음식 섭취를 강제적으로 제한 하는 것도 현명하지 않습니다. 비만에 대한 두려움으로 일부 부모는 아기를 충분히 먹이지 않으며, 이로 인하여 아기들은 발육 부진(유아나 어린이가 체중이 잘 늘지 않고 성장이 좋지 않은 상태)이 됩니다.

철분

정상적인 임신기간을 통해서 낳은 아이는 4개월에서 6개월간 필요한 철분을 몸 안에 가지고 태어납니다. 그 이후에는 아기들은 외부에서 철분을 섭취해야 합니다. 고기는 철분의 좋은 공급원이지만, 대부분의 아기들은 철분이 충분히 공급될 만큼의 고기를 먹기는 않습니다. 아기가 먹는 대부분의 음식은 철분이 풍부한 것은 아닙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미국 소아과 학회와 다른 전문가들은 철분이 강화된 분유, 철분이 강화된 아기 시리얼, 혹은 철분을 함유한 비타민 물약과 같은 철분을 보충할 수 있는 것을 4개월 이후부터 먹이라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상업용으로 미리 조리된 아기 시리얼은 철분이 보강되어 있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이 시리얼을 유아에게 주는 첫 번 음식으로 권합니다. 게다가, 전문가들은 이들 시리얼을 첫돌 때까지 먹이고, 가능하면 두돌 때 까지 먹일 수도 있다고 권장합니다. 주요 상업용 아기 시리얼 제조사는 모두 하루에 두 서빙만으로도 충분히 유아의 하루 철분 요구량을 충족시킬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철분을 보강했습니다. 철분이 강화된 시리얼을 이용하는 것은 특히 모유 수유를 하는 아기에게 중요한데, 그 이유는 모유가 6개월 이후에는 아기가 요구하는 충분한 양의 철분을 공급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집에서 직접 아기 음식을 만드는 부모는 집에서 곡물을 이용해서 만든 것에는 상업용으로 판매하는 유아 시리얼보다 철분이 적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집에서 곡물로 만든 음식이 아기에게 적합한가는 나머지 음식을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에 따라 다릅니다.

상업용 유아 시리얼을 좋아하지 않는 부모는 아기의 의사와 이 문제를 상의해야 합니다. 만약 유아가 다른 공급원으로부터 철분을 충분히 섭취하기 못하면, 의사는 철분이 함유된 비타민 물약을 처방하거나, 다른 아기 음식은 모두 집에서 만들어서 먹이더라도, 일부 상업용으로 파는 제품은 먹이도록 권할 것입니다.

주스 남용

대부분의 사람들은 만약 어떤 사람이 영양의 질이 낮은 식품(예를 들어, 사탕이나, 케익, 및 소프트 드링크)만을 지나치게 먹으면 영양 불균형이 생긴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그러나, 균형잡힌 식사에 필요한 다른 유형의 음식을 제외한 채, 영양이 풍부한 음식(채소, 과일, 혹은 우유) 한 가지만을 지나치게 섭취하였을 때에도 비슷한 문제가 생긴다는 것은 잘 모릅니다.

유아의 경우, 남용되기 쉬운 식품은 과일 주스입니다. 부모가 비록 덜 비싸고 일부만 과일주스가 포함된 음료대신에 100% 과일 주스 제품을 선택했다고 해도,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과일 주스는 자연산이며, 몇몇 영양소(예를 들어 비타민 C)를 제공하지만, 우유에 비해서는 영양소의 함량이 훨씬 적습니다. 만약 유아나 어린아이가 너무 많은 주스를 마신다면, 주스가 모유, 분유, 혹은 우유를 마실 양을 대체하는 것이므로 심각한 영양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과일주스을 지나치게 먹는 것이 유아나 어린 아기들의 발육부진의 한 원인이 된다는 것이 암시되어 왔습니다.

유아나 어린이들은 과일주스를 지나치게 먹으면 설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설사는 주스안의 탄수화물의 흡수가 잘 안되서 일어나는 것으로 이러한 문제에 대한 감수성은 아이마다 다 다릅니다.

부모는 과일 주스의 섭취를 제한하라는 아기의 주치의의 지시를 잘 따라야 합니다. 종종 의사들은 하루에 희석하지 않은 주스 4온스 이상을 섭취하지 말라도 권합니다. 만약 아기가 식사 중간에 목이 말라하면, 주스 대신 물을 먹어야 합니다.

과일주스에 대한 주의는 첫돌이 지나서도 계속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 보고서를 준비하는 동안 연구원들이 과일 주스를 지나치게 섭취한 것이 2세와 5세의 어린이의 작은 키와 비만의 위험의 증가와 관련이 있다는 연구를 발표했습니다. 이 연구에 참여한 어린이의 일부에서 과일 주스는 지나치게 많이 먹음으로 다른 영양가 있는 음식을 식사에서 대체한 효과로 인하여 성장이 느려지게 되었습니다. 다른 어린이들에서는 이미 충분한 식사를 했음에도 과일 주스를 마셨기 때문에, 칼로리 섭취 과잉이 되었습니다. 이 연구는 지나치게 한가지 과일 주스(혹은 그 어떠한 한가지 음식이라도)을 섭취하는 경우 어떠한 연령층에서도 좋은 영양에 방해가 된다는 것을 다시 생각하게 합니다.

아기들은 작은 성인이 아니다.

성인의 식사 지침서에서 권장하는 많은 부분이 2세 이하의 아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성인에 있어서 만성질별을 예방하기 위한 식사상의 제한 (칼로리, 지방, 포화지방, 콜레스테롤을 제한하고, 섬유질이 풍부한 식사를 선택하는 것)은 적절한 성장에 도움이 될 만큼 충분한 섭취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유아와 걸음마를 하는 아기들에게는 오히려 역효과를 냅니다. 성인의 식사 지침의 가장 기본이 되는 다양한 음식을 섭취하라는 권장사항도 모유나 분유한가지만을 먹는 어린 유아에게는 적용할 수 없는 것입니다.

유아기 동안 먹이는 주요 목적은 성장과 발달에 필요한 충분한 칼로리와 영양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유아는 위가 작기 때문에 저지방, 고섬유질 식사를 할 경우 필요에 충분한 음식을 먹을 수 없습니다. 이러한 식사는 처음 두돌 동안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부모는 의사의 특별한 지시가 있지 않는 한 지방의 섭취를 제한하려고 해서는 안됩니다.

영양소에 대한 정보를 표시하는 라벨의 형식은, 유아 영양의 최우선 사항의 독특함을 그대로 보여줍니다. 성인용 제품이 콜레스테롤이나 포화지방산의 함량을 표시한 라벨과는 달리, 아기음식의 라벨은 아기가 필요한 영양소인,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첨부 A 에는 유아식 영양 표시의 샘플뿐만 아니라, 유아식 식품의 영양표시에 대한 좀더 자세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집에서 만든 음식이 시판 음식보다 더 영양가가 높을까?

일부 부모가 집에서 아기 음식을 준비하는 이유 중의 하나는 상업용 아기 음식이 제조 과정 중에서 상당한 양의 영양소가 파괴되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생각은 틀린 것입니다. 상용 사기 음식의 영양소의 유지상태는 매우 좋습니다. 가공업자들은 일반적으로 수확하자마자 바로 요리해서 포장하며, 음식을 요리할 때 영양소를 보존하기 위해서 최소한의 물을 사용합니다. 아기 음식을 만드는 과정 중에서 상당한 양이 소실되는 유일한 영양소는 비타민 C 이며 비타민 C는 열에 매우 약합니다. 이렇게 손실된 양을 보충하기 위해서 아기 음식 제조업자들은 많은 과일, 채소, 및 주스 제품에 비타민 C를 첨가합니다.

집에서 준비한 아기 음식은 만약 집에서 요리한 사람이 음식의 영양소를 잘 보존하는 기술을 사용해서 준비했다면 상용 제품과 영양적인 가치와 거의 비슷합니다. 끓이는 것은 좋은 요리법이 되지 않습니다. 그것은 많은 영양소가 조리하는 데 사용한 물 속으로 빠져나가기 때문이며, 튀기는 것도 별로 좋지 않은데 이것은 지나치게 많은 지방과 칼로리를 추가하지만 다른 영양소는 공급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신 음식은 찌거나, 전자렌지로 요리하거나, 오븐에 굽거나, 불에 구운 다음에 퓨레하거나 물기를 짜줍니다.

가격 비교

종종 상용 아기 음식이 성인용 "일반"음식과 비교해서 매우 비싸다는 주장을 합니다. 그러나, 사람들이 "일반"음식과 비교하면서, 그들 부모의 시간의 가치나, 조리나 설거지 할 때 사용하는 연료의 비용이나 원래 식품에서 먹지 못하거나 낭비되는 부분을 생각하지 못합니다.

예를 들어, 병에 담긴 아기용 고기음식은 일반적으로 슈퍼마켓의 일반 판매대에서 파는 고기의 가격에 비해서 무게당 가격이 매우 높습니다. 그러나 이들 고기는 서로 같은 것이 아닙니다. 아기용 고기 음식은 바로 먹을 수 있으며, 정육점에서 파는 고기는 지방을 제거하고, 조리하고, 잘 게 자르고, 퓨레하고, 물기는 짜낸 다음에 아기에게 먹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집에서 고기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항상 냉장고에 보관해야 하기 때문에 상용제품처럼 집 밖으로 가지고 나갈 때는 불편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진정한 의미있는 두가지의 비교를 하기 위해서는 부모의 시간, 연료의 비용, 지방을 제거하기 때문에 버려지는 돈, 바로 장에서 꺼내서 먹일 수 있는 편리함을 고려해야 합니다.

많은 가족들에게서 경제적인 가치보다는 부모의 시간은 가장 중요한 사항입니다. 성인은 집 밖에서 일을 하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신경쓸 시간이 매우 적을 수가 있습니다. 많은 부모는 음식을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과 서로 같이 대화하는 것을 더 바랍니다.

하지만, 몇몇 경우에는 부모가 아기 음식 제품과 동등한 일반 제품을 선택함으로써 부엌에서 추가로 일을 하지 않고 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기음식용 애플쏘스는 무가당 일반 애플쏘스와 기본적으로 동일합니다.
아기음식용 과일 주스는 일반적인, 비타민C 강화된, 무가당, 살균처리, 100퍼센트 주스 제품과 동일합니다.
아기용(걸음마 단계) 잘게 자른 과일은 일반 캔에 든 주스에 담긴 과일과 매우 비슷합니다.
아기용(걸음마 단계) 잘게 자른 채소는 소금을 첨가하지 않은 캔에 든 채소와 기본적으로 동일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소비자들은 "일반"제품이 유아용 음식이나, 걸음마 단계의 아기 음식 제품보다 가격이 낮다는 것을 알 게 됩니다. 이러한 "일반" 음식은 만약 가족들이 안에 포함된 모든 음식을 모두 먹는다면, 상당한 돈을 절약시켜 줍니다. 하지만 가족들이 남은 음식을 먹기 싫어한다면, "일반"음식처럼 큰 용기에 담겨있는 것은 별로 돈을 절약시켜 주지 못할 것입니다.

애플 소스나 과일 주스를 성인용 브랜드(juice boxes and snack packs)를 작게 포장해서 여러개 판매하는 것을 사용하면 편리하면서도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들 제품들은 대개 같은 크기의 아기 용 보다 가격이 저렴하며, 낭비없이 먹일 수 있으며, 차게 보관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제품을 선택한 부모는 이러한 제품들 모두가 아기 음식 제품과 동일한 것만은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일부 "주스"박스에 들어있는 음료는 실제로 과즙이 거의 안들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아기 음식과 실제로 비슷한 제품을 먹이기 위해서는 부모는 상표 라벨을 주의깊게 읽어봐야 합니다. (역주: 가격에 관한 부분은 우리나라의 실정과 다를 수 있습니다.)

결론

상업용 제품이나 집에서 만든 아기 음식이나 모두, 부모가 적당한 식품을 선정하고, 올바르게 다룬다면, 안전하고 영양가가 높을 수 있습니다. 집에서 아기 음식을 준비하는 것은 시간을 많이 들며, 식품을 안전하게 다루는 원리에 대해서 철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만약 이러한 원리들이 충족되면, 집에서 만든 음식이 상용 제품만큼 건강에 좋습니다. 유일한 예외가 아기용 시리얼인데, 집에서 만드는 여러 가지 종류는 모두 철분이 보강되지 않으며, 상업용 제품만큼 쉽게 소화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아기 음식을 다룰 때 부모는 안전에 최우선해야 합니다. 매우 주의해야 할 사항에는 음식을 먹일 때의 온도, 박테리아의 오염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안전한 취급과정, 목이 막힐 위험이 있는 음식을 피하는 것 및 아기 보툴리즘의 위험성을 증가시키는 꿀이나 콘 시럽을 먹이지 않는 것등이 포함됩니다. 질병을 일으키는 박테리아의 오염의 위험성 때문에 부모는 아기 혹은 어린이에게 살균하지 않은 과일주스나 사과즙을 먹여서는 안됩니다.

소금과 당은, 적당한 양이면 아기에게 해가 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것을 사용하면 아기들이 먹는 음식이 제한됩니다. 변형된 전분은 안전하며, 아기음식 성분으로 적합합니다. 농약 잔류물은 종종 상용 아기 음식에서 검출되기는 하지만, 연방정부의 기준보다 훨씬 아래이며 우려할 만한 사항이 아닙니다.

음식 알러지 및 기타 다른 민감한 음식으로 인한 문제를 줄이기 위해서, 부모는 고형식을 시작하기 까지는 4-6개월은 기다려야 하며, 새로운 음식이나 성분은 한번에 하나씩 주어야 하며, 뭔가 이상한 반응이 있다면 음식을 주는 것을 좀더 기다려 봐야 합니다.

아기 음식이 아닌 모유나 분유가 생후 첫해 동안의 주요 영양 공급원입니다. 생우유는 일년이 지나기 전에는 먹여서는 안됩니다. 고형식을 어떤 유형으로 먹이고 얼마나 먹여야 하는가는 영양적인 측면에서는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좋은 영양을 위해서는 부모는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서 어떠한 우유를 먹

댓글목록

형주맘님의 댓글

형주맘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진경맘 땡큐요...^^
있다가 읽어봐야지..ㅋㅋ 일단 퇴근하고서..^^ 길어서 난독증 형주맘..또 희한하게 읽구있겠다..^^;; 

재홍맘님의 댓글

재홍맘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일단 결론부분부터 봤는데 참으로 도움이 되는글이네요.
요며칠 재홍이가 이유식은 전혀 안 먹고, 맨밥만 다섯스푼 정도 먹는통에 걱정이거든요.
코앞이 돌이라 뭔가 변화를 줘야할때라는 생각도 들고...하던 찰나에 아주 반가운 글이였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