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아기잠재우기
아기잠재우기 QnA
모유수유/이유식/먹거리
아기랑 속삭이기
아기건강/성장발달
질환/증상사진게시판
juliee의 궁시렁궁시렁/일상
EASY 및 R&R
아기장난감/아기놀이 아이디어
"엄마,나 침팬지!"
OO떼기(젖,기저귀,etc.)




아기건강/성장발달

부모가 직접 체크하는 아기성장발달표[12개월]

페이지 정보

작성자 juliee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06-08-03 14:14 조회10,752회 댓글0건

본문

아무리 이런 점검표가 있다 한들.. 아기 속도 존중하는 것은 잊지 맙시다. 아기가 언제 무엇을 할 수 있느냐 보다는 아기가 꾸준히 뭔가를 새롭게 배워나가고 있다는 사실이 더 중요합니다.

Ages & Stages Questionnaires at 12 month (내용은 여기서 얻어 왔습니다.)

각 질문에 "예"는 10점, "가끔"은 5점, "아니요"는 0점을 부과합니다.




의사소통 (질문 내용을 직접 실행해보시기 바랍니다.)
1. 바이 바이, 까꿍~, 짝짜꿍, 곤지곤지 등 간단한 게임들 중 적어도 하나는, 행동으로 보여주지 않고 말로만 시키면 따라하는가?
2. 이리와봐, 그거 줘봐, 또는 거기에 넣기 등 하나의 명령을 알아듣고(엄마가 행동으로 보이지 않은 채로) 행동으로 따라하는가?
3. 엄마, 아빠 외의 한 단어를 말할 줄 아는가?(여기서 단어란, 엄마 젖을 가르킬 때 쭈쭈로 말하는 등 항상 같은 물건을 의미할 때 아기가 사용하는 소리나 말을 의미함.)
4. 공(모자, 신발 등) 어디있지? 등을 물어보면 아기가 그 물건을 바라보는가? 물건이 눈에 보이는 곳에 있을 때 질문할 것. 한 개의 물건이라도 알아보면 예에 체크할 것.
5. 아기가 원하는 것이 있을 때 손가락으로 가르키는가?
6. 응, 아니 등을 의미하기 위해 고개를 흔들거나 끄덕이는가?

대근육 발달 (질문 내용을 직접 실행해보시기 바랍니다.)
1. 가구나 아기침대 난간 등을 붙잡은 채로, 근처 바닥에 떨어진 장난감을 집기 위해서 몸을 굽혔다가 다시 선 자세로 돌아오는가?
2. 가구나 아기침대 난간 등을 붙잡은 자세에서 바닥으로 떨어지거나 뒤집히지 않고 앉거나 눕기를 하는가?
3. 한 손으로만 가구 등을 잡은 채로 서서 여기저기 걸어다니는가?
4. 아기 양손을 잡고 몸을 일으켜 균형을 잡아주면 넘어지지 않고 몇 발자국 앞으로 걷는가? (혼자 걷는 아기라면 예에 체크할 것)
5. 아기 한손만 잡고 균형을 잡아주면 앞으로 몇 발자국 걷는가? (혼자 걷는 아기라면 예에 체크할 것)
6. 혼자서 서서 몇 걸음 걷는가?

소근육 발달 (질문 내용을 직접 실행해보시기 바랍니다.)
1. 엄지손가락이나 검지손가락으로 한번 또는 두번 시도 끝에 실 등의 줄을 집는가? (장난감에 달린 줄이어도 상관없음)
2. 아기가 빵부스러기 등 작은 것을 집을 때 엄지와 검지손가락 끝만 사용하여 집는가?(이 때 아기의 팔이나 손은 탁자나 바닥에 붙인 채로 할 수도 있음)
3. 가지고 놀던 장난감을 바닥에 내려놓을 때, 바닥에 떨어뜨리지 않고 제대로 바닥에 내려놓는가?
4. 테이블 위에 있는 빵조각이나 작은 단추크기 물건을 집을 때, 테이블 위에 손이나 팔을 얹지 않은 채로 엄지와 집게 손가락의 끝으로 집는가?
5. 아기가 팔 동작을 하면서 작은 공을 앞으로 던지는가? (그냥 공을 떨어뜨리는 정도라면 아니오에 체크할 것)
6. 엄마가 책 페이지를 살짝 들어주면 페이지를 넘기는가?

문제 해결능력 (질문 내용을 직접 실행해보시기 바랍니다.)
1. 양 손에 장난감(블럭 등)을 하나씩 들고, 두 장난감을 서로 부딪치면서 노는가?
2. 투명한 병(아기 젖병 또는 투명용기)에 과자나 빵부스러기 등이 들어 있으면 과자나 빵부스러기를 꺼내기 위해 병 속으로 손을 집어넣으려고 하는 등 어떤 노력을 하는가?
3. 아기 앞에서 종이나 스카프 등 밑에 아기의 장난감을 숨겨놓으면 아기가 그 장난감을 찾는가?
4. 엄마가 장난감을 장난감 박스에 집어넣으면, 아기가 장난감을 박스 안에 넣으려고 따라하는가?(이 항목에서는 아직 장난감을 박스에 집어넣지는 못해도 상관없음)
5. 아기가 두 개의 장난감을 하나씩 하나씩 박스에 떨어뜨리는가? (어떻게 하는지 보여줘도 됨)
6. 엄마가 종이 위에 크레용으로 몇 개의 선을 긋는등 낙서를 하면 아기가 따라하는 행동을 하는가?(낙서를 혼자 하기 시작했다면 예라고 체크)

인성-사회성 발달 (질문 내용을 직접 실행해보시기 바랍니다.)
1. 엄마가 손을 내밀어 아기의 장난감을 달라고 할 때, 아기가 장난감을 엄마한테 내미는가?(내밀기만 하고 정작 장난감은 엄마한테 주지는 않아도 상관없음. 장난감을 이미 엄마한테 주면 이 항목은 "예"로 점수 부과할 것)
2. 옷을 입힐 때, 아기 팔이 옷 팔목에 들어가기 시작하면 아기가 팔을 쭉 뻗어 옷을 입기를 도와주는가?
3. 엄마가 손을 내밀어 아기의 장난감을 달라고 하면 장난감을 주는가?
4. 양말, 신발을 신기려고 하거나 바지를 입히려 하면 발을 드는가?
5. 엄마쪽으로 공을 굴리거나 던지는가?
6. 인형을 끌어안는 동작을 하면서 인형과 놀려고 하는가?


ConnectedMoms.com Ticker
Baby Birthday Ticker Ticker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