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잠 대체 뭐가 다르길래?
페이지 정보
작성자 juliee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05-07-02 01:05 조회45,774회 댓글8건본문
아기의 잠형태는 어른의 잠형태와 다릅니다. 잠 단계가 서로 다르고 또 잠의 사이클이 다릅니다.
어른의 수면 단계(Stages of sleep)
- Non-REM 상태
1단계 : 꾸벅꾸벅 조는 상태입니다. 이 상태서 전화벨이 울리면 깜짝 놀라고, 심지어 자신이 잠이 들었었다는 사실을 모를 수도 있습니다(잠의 첫 30초-5분).
2단계 : 좀더 깊은 수면 상태로 들어서며 이 상태서는 쉽게 잠이 깹니다(1단계 이후 10-45분).
3단계, 4단계 : 깊은 수면 상태로 전화벨 소리에도 잠에서 깨어나기가 힘듭니다.
이 상태에서 강제로 잠이 깨게 되면 어리둥절한 상태가 되고
무슨 일이 지금 진행되고 있는지 알아차리는데 수 초에서 수 분이 걸립니다.
(수 분에서 한시간 까지 지속).
그리고 REM 수면에 이르기 전에 2단계 또는 1단계로 잠시 돌아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 REM 상태
주로 꿈을 꾸는 상태입니다.. 숨도 가빠지고 심장박동수도 불안정합니다. 감은 눈도 움직입니다(그래서 REM - Rapid Eye Movement).
또 남자는 발기합니다. ㅎㅎ 즉! 새벽이 가까울 때는 주로 REM 상태라는 것입니다.
어른의 수면 사이클
어른의 수면 사이클은 약 90분입니다. 잠든 후 첫 90분은 non-REM 상태,
그 이후 짧은 REM 상태에 이르렀다가 다시 90분동안의 non-REM 상태로 다시 들어섭니다.
이후에는 90분의 non-REM과 REM 상태가 반복됩니다.
그렇다면 아기는?
6개월 미만의 아기는 active 수면(REM과 유사)과 quiet 수면으로 수면형태를 구분합니다.
어른의 non-REM의 1,2,3,4 단계를 구분하기가 힘듭니다.
또 아기의 수면 사이클도 어른과 달리 45분~한시간 주기입니다.
어른의 수면주기 중 REM 수면이 차지하는 비중이 20~25%인 반면,
신생아는 REM 수면이 50%를 차지합니다. 그래서 자주 깨는 것입니다.
6개월이 되면 이제 REM 수면이 30%를 차지, 어른과 많이 유사해집니다.
만 3개월경에 비로소 어른의 잠단계 2단계의 spindle activity가 나타나기 시작하고
만 6개월경에 2단계 spontaneous K complexes가 나타나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경험자들이 "백일지나면 아기 잘 자니까 좀만 참아~"라고 하는 것입니다.
아기들은 조용히 자지 않아요!
또한 아기들은 자는 동안 조용히 자지 않습니다.
어른들도 REM 수면 동안 잠꼬대를 하기도 하고 몸을 움직이기도 하지만, 아기들은 active 수면 즉, 얕은 잠동안 웃기도 하고 (이건 참 이쁘죠?) 찡그리기도 하고 낑낑거리기도 하고 칭얼대기도 하고 또 우는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이런 과정을 일부에서는 헛울음이라고도 하고 잠소음이라고도 하지요. 이건 추후에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백일 이전에 좀더 쉽게 아기를 재우는 방법이 있을까?
그 방법을 거론하기 전에 필수적인 아기의 잠온다는 신호에 대해 거론하고자 합니다.
참고서적: Jodi A. Mindell "Sleeping Though the Night"
Happy whispering~ 이현주ⓒ
댓글목록
오현아빠님의 댓글
오현아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봐도 봐도 아리송한 아기의 잠 문제 정말 답이 있을까 싶습니다.
좋은 날 보내고 계시지요 ^^
juliee님의 댓글
juliee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어른의 기준으로 생각하면 정답은 절대 없을 수도 있지요....
싹이 엄마님의 댓글
싹이 엄마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제 아기는 자다가 이따금씩 껄껄거리며 웃기도 합니다.. 그 웃음이 나면 긴장해야 해요.. 5분 이내 깨거든요..
송한희님의 댓글
송한희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00 일 지나면 잘잔다는데... 우리애기는 왜이럴까요ㅠ _ㅠ
이지아님의 댓글
이지아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아기는 작은 어른(어른의 축소판)이 아나라는거... 가끔 잊는것 같아요....
혀니맘님의 댓글
혀니맘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글들을 읽으니 이제 좀 이해가 가고, 이해가 가니 덜 답답해서 자신감이 생깁니다.
스위리맘님의 댓글
스위리맘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REM수면이 50%나 되었군요.
근데 수면 단계를 이렇게 나누니 갑자기 영화 인셉션이 생각납니다.
점점 깊은 수면으로 빠지잖아요. ㅋㅋㅋ
권재현님의 댓글
권재현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저는 아기띠를 하고 재우는데 항시 내려 놓을 때 깬이유를 알고 이젠 거의 아기띠를 한시간정도 하고 있다 깊이 빠진 상태에서 내려 놓아요.어깨가 너무너무 아파요ㅜㅜ 혼자 재우기 시도가 안 먹혀요.놀때도 거의 안겨 있는 상태라 내려 놓으면 무조건 울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