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로그인

아기잠재우기
아기잠재우기 QnA
모유수유/이유식/먹거리
아기랑 속삭이기
아기건강/성장발달
질환/증상사진게시판
juliee의 궁시렁궁시렁/일상
EASY 및 R&R
아기장난감/아기놀이 아이디어
"엄마,나 침팬지!"
OO떼기(젖,기저귀,etc.)




아기잠재우기

[백일이전] 아기 울음언어 해독하기2 ㅡ 배고파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juliee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07-10-30 14:46 조회33,059회 댓글13건

본문

다시한번 들어봅시다~.



울음 소리
어떤 울음소리가 들리세요? 이 아기는 그렇게 절박하게 울진 않긴 하지만, 울음소리만으로는 "응아 응아 응아 응아"하고 우네요. 그쵸?

배고픈 울음소리는 "응" 발음이 비교적 명확하게 들려요. "응아 응아 응아", "응애 응애 응애" "으으네" 또는 "으으나" 모두 같은 울음으로 쳐요.

울음의 세기도 대략 이와 비슷합니다. 거의 규칙적이고 반복적이죠.

왜 하필 "응" 발음이냐? 이에 대해 더스턴 베이비 랭귀지의 더스턴 프리실라는 아기의 "응" 발음은 젖병이나 젖을 빨고 싶어하는 본능때문에 그렇답니다.
"응아/응애"하고 발음을 시도해보면, 혀가 윗 천정에 닿았다가 떨어지게 되는데 바로 이 행동이 아기가 빨기 본능에서 나오기 때문이라는 거죠.

자, 한번 과장된 흉내를 내보세요. "으응~애" 하여간 혀가 천장에 붙었다 떨어지죠?

여기서 저는 강조하고픈게, 비교적이라는 겁니다. 아기 울음소리를 늘 들어오고 구분하려고 노력하는 사람이야 어느 아기든 이 울음소리를 구분할 수 있지만, 실험대상이 거의 내 아기뿐인 보통 엄마들은 내 아기 소리만으로 구분해야하거든요. 다른 울음에 비해 비교적 "응" 발음이 나는 경우라면 배고픈 울음으로 판단하셔도 좋을 거 같네요.


행동
행동도 한번 유심히 볼까요? 흠... 행동면에서는 제가 제대로 된 비디오를 구하진 못했네요. ㅎㅎ. 그치만 도움은 될 수 있을 듯 하네요.

배고픈 아기의 행동은 입 주변에 닿는 모든 것을 빨려고 해요. (이 비디오에서는 볼 수 없음)
그리고 손을 빨기 위해서 얼굴 가까이에 가지고 가려는 노력을 해요. (비디오 아기가 좀 그런 거 같지 않나요?)

ConnectedMoms.com Ticker
Baby Birthday Ticker Ticker

댓글목록

오현아빠님의 댓글

오현아빠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오 역시 그런 깊은뜻이 울음속에 있네요. 이유없는 울음은 없다. 다시한번 되새겨 봅니다. 좋은 정보 잘보고 갑니다. 

쑥쑥엄마님의 댓글

쑥쑥엄마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우리딸 배고플때 우는 소리랑 너무 똑같아서 놀랐어요.. 다른 울음은 구분 못하는데 이건 알아듣거든요.. ^^ 정말 신기하네요.. 

이금해님의 댓글

이금해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오...우리 딸래미랑 넘  똑같아요...우리 딸래미는 손도 갖다 빨고, 얼굴 주면에 뭐가 닿으면 빨려고 하고...암튼...그 소리가 그 소리 였군요,,,, 

최은주님의 댓글

최은주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전요 아무리 들어도 구분이 안된답니다.. 이제 백일 지났는데 하루종일 우리 소리가 비슷하기도 하고요 아 소리랑 응 소리랑 같이 나서 이 소리가 배고프다는 건지 졸립다는 건지 구분이 안가서 어쩔때 먹이면 바로 물고 자고 어쩔때는 먹고 뒤죽박죽 입니다...
어떻하죠...ㅜㅜ
 

정병숙님의 댓글

정병숙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저희 아이는 졸릴때 손가락을 빠는데... 그게 아니었을까요?
70일이 되었는데요 게다가 둘째인데도 아직도 울음을 구분 못하겠어요..에공~~슬퍼라 

은서맘님의 댓글

은서맘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아하 그렇구나,,,솔직히 비이비위스퍼 1권 사서보면서도 와와와하고 울지는 않는다고 생각했었거든요^^** 저도 응아 응아 가 더 맞나시퍼요.. 

한동인님의 댓글

한동인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ㅠㅠ저도 우리 아기 울음소리 아직 구분못하겟어요..저는 다 졸리는 소리로 들리네요..
우리아기는 왜 아 아~~~로 들리는지...전 배고픈거는 손을 갔다댔을때로 아는데..그것도 빨고 싶은욕구때문인지 배고픈건지..ㅠㅠ 울음소리를 알아야하는데..ㅠㅠ 걱정이네요..배고플때울음소리 구분법 또 없을까요.ㅠㅠ